. 가사문학(가사) 매화가작품분석
<매화가>는 권용정, 이유원, 정현석에 의해 한역되었는데 권용정은 7언 절구로 <매화가>의 제 2연을, 이유원은 7언 절구로 <매화가>의 제 2,3연을 부분적으로 한역하여 <매화사>라 이름 하였다. 정현석은 <매화타령>이라 하여 <매화가>의 첫 연을 장단구로 직역하였다.
작품의 연대는 선조 18년~22년(1585-89)이며 구성은 서사, 본사, 결사의 3단 구성이며 본사는 春, 夏, 秋, 冬으로 되어 있다. 주제는 연군의 정을 그리고 있으며 이 작품의 의의를 살펴보면 속미인곡과 더불어 가사문학의 극치를 이룬다는 것과 『정과정』과 염원을 같이 하는 연군지사(戀君之詞)라는 것이
Ⅰ. 가사문학(가사) 노처녀가 작품분석
<노처녀가I>은 부모의 체면치레래 때문에 혼기를 놓쳐 40살이 넘도록 시집을 가지 못한 신세를 한탄한 것이고 <노처녀가Ⅱ>는 병신으로 태어나 50살이 다 되도록 시집 못간 것을 한탄한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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Ⅰ. 가사(가사문학) 면앙정가 작품분석
<면앙정가>의 화자는 독백적 어법으로 담론 내에 개재된 외물을 통하여 자신의 주관화된 감정을 환기하고 있다. 즉 화자는 외물을 개인적이고 개성화된 시각을 통해 표현하는데, 물론 이때의 개성이란 서구 낭만주의 시에서 볼 수 있는 그것은 아니다. 여기서
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. 우리 고유어의 미를 살린 것 뿐 아니라 작품 안에 화자가 두 명으로 설정되어 대화체를 이루고 있다는 점도 이 작품만의 특징이다. 수많은 가사작품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우리말의 미를 잘 살린 속미인곡을 택하여 작품을 분석하고 이 작품을 현대적 시
가사상 고산 윤선도와 쌍벽을 이루는 가사문학의 대가라고 할 수 있다.
문학작품은 그 작가가 처한 시대와 자신의 인생관이 반영된 것으로 볼 때, 한 작가의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작가의 생애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선결 과제이다. 송강의 생애는 기본이 남달랐다.
가사작품 속에 녹아 있는 사상을 살피고, 가사작품 중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는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두 작품을 자세하게 살피도록 하겠다.
Ⅱ. 송강의 문학과 사상
1. 송강의 삶
송강(松江) 정철(鄭澈:1536~1593)은 조선 중기의 문인이자 정치가였다. 본관은 연일, 자는 계함, 송강은 호다. 돈영부
평가할 만하다. 이아령, 「松江 鄭澈과 그의 作品 世界」,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초등 국어 교육 연구소, 1995.
2. <관동별곡>의 교육적 의의
1) 표현이 탁월하여 예술 작품이 지니는 미의식을 실감할 수 있다.
2) 함축성, 형상성이 뛰어나서 문학작품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.
……정철 문학의 우수성을 논할 때, 예로부터 가장 먼저 언급되었던 것이 절조의 국문 사용이다. 홍만종(洪萬宗)은 <관동별곡>을 '狀物之妙造語之奇'라 평하였으며, 김만중(金萬重)은 정철의 가사작품을 평하면서 '有天機之自然而無夷俗之鄙俚'라는 표현을 사용하였……김만중이 <속미인곡>을 우리
작품 선정의 이유
이 노래는 송강(松江)이 45세 되던 때 강원도 관찰사로 부임하여 내(內), 외(外), 해(海)금강과 관동팔경을 유람한 후 그 여정의 아름다운 경치와 고사(故事), 풍속 등을 읊은 작품이다. 활달한 분위기, 낭만적인 서정이 넘치고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잘 드러낸 기행가사이다. ‘산’과 ‘